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
커뮤니티

중랑아이존 커뮤니티를 소개합니다.

자료실

home > 커뮤니티 > 자료실

여러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 자녀의 행동을 다루는 방법

동대문아이존 2013-10-18 10:24:34 조회수 2,392

 

 

여러 사람들이 모인 장소에서

 

자녀의 행동을 다루는 방법

 

 

슈퍼마켓이나 식당, 백화점, 교회 같은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아동의 행동을 성공적으로 잘 다루는데 있어서 핵심적인 사항은 아동의 행동을 다루는 계획을 세우고 그 장소에 가기 전에 아동에게 이러한 계획을 알리는 것입니다. 다음의 세 가지 규칙을 참고하십시오.

 

 

 

규칙 1 :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가기 전에 규칙을 정한다.

 

예를 들어 슈퍼마켓에 같이 가는 경우에는 슈퍼마켓에 들어서기 전에 한 쪽으로 비켜서서 아동이 지켜야 할 규칙을 다시 한 번 이야기한다. 슈퍼마켓의 경우 나이가 어린 아동이라면 돌아다니지 말고 엄마 옆에 서서 물건을 만지지 말고 사 달라고 조르지 말아야 한다라는 것이 규칙이 될 수 있다. 좀 더 나이가 든 경우라면 엄마 옆에 서 있고 사기로 한 것 외에는 사 달라고 하지 말고 엄마가 얘기하는 대로 해야 한다라는 것이 규칙이 될 수 있다. 이러한 사항은 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는 아동들이 흔히 잘 지키지 않는 규칙이다. 이러한 규칙을 아동에게 말해 준 후에는 아동으로 하여금 규칙을 다시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. 아동이 규칙을 스스로 이야기하기 전에는 그 장소에 들어가지 않는다. 아동이 규칙을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하면 타임-아웃을 실시할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다시 한번 규칙을 외워 보도록 한다. 아동이 다시 규칙을 외우기를 거부하면 자동차나 집으로 돌아가서 어머니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것에 대하여 타임-아웃을 실시한다.

 

 

 

규칙 2 : 아동이 규칙을 잘 지킨 경우에 주는 상을 마련한다.

 

원하는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아동이 규칙을 지켰을 경우에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. 스티커 제도를 실시하고 있는 아동이라면 스티커(점수)가 주어질 수 있다. 나이가 너무 어린 아동의 경우 과자, 아이스크림 등 약간의 먹을 것을 사용할 수 있다.

 

 

 

규칙 3 : 아동이 규칙대로 행동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한 처벌을 정한다.

 

원하는 장소에 들어가기 전에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경우 어떠한 벌을 받게 될지를 이야기한다. 사소한 잘못을 한 경우에는 점수를 잃게 하고 좀 더 심한 잘못인 경우에는 타임-아웃을 실시한다. 여러 사람이 있는 곳에서 타임-아웃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럽게 생각될 수 있지만 이러한 장소에서 아동이 규칙을 잘 지킬 수 있도록 가르치는 데에는 이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다. 아동에게 벌을 설명하고 난 후에는 원하는 장소에 들어간다. 일단 문을 들어서고 나서는 즉시 두 가지 사항을 시행해야 한다: 타임-아웃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를 살펴보고 아동이 규칙을 잘 지키는 것에 대해서 칭찬을 해 주는 것이다. 아동이 잘못된 행동을 하기 시작하면 즉시 스티커를 빼앗거나 타임-아웃을 실시해야 한다. 아동은 이미 들어오기 전에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되면 어떻게 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으므로 지시를 반복하거나 다시 경고하는 일은 하지 않도록 한다. 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 타임-아웃을 실시할 때에는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지 않는 구석의 벽쪽을 바라보고 서 있도록 한다.

 

 

여러 사람이 모인 장소에서 타임-아웃을 실시할 수 없을 때

 

타임-아웃을 실시할 수 있는 장소를 발견할 수 없을 때에만 다음의 장소를 사용한다.

 

1. 아동을 밖으로 데리고 나가서 벽쪽을 보고 서 있도록 한다.

 

2. 아동을 자동차의 뒷좌석으로 데리고 가서 뒷좌석의 바닥에 앉히고 어머니는 앞좌석이나 차 옆에 서 있도록 한다.

 

3. 작은 노트를 가지고 가서 아동에게 규칙을 지키지 않는 것을 모두 기록할 것임을 알리고 이러한 행동에 대해서 집에 가는 즉시 타임-아웃을 실시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.

 

주의사항 : 아동과 같이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에 가는 경우에 아동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항상 즉각적으로 대처를 함으로서 아동이 점점 더 말썽을 부리거나 투정을 부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. 또한 아동이 착한 행동을 하는 것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주 아동의 행동을 칭찬해 주고 보상을 제공하여야 한다.

 

 

출처: 초록 싹트는 나눔터(강력범죄 피해 및 정신장애 상담)